동탄 1, 2 신도시 분석1
동탄1신도시와 동탄2신도시 전격 분석!
1. 수도권 남부의 첨단산업 거점도시!
동탄은 수원영통, 용인기흥, 화성의 삼성전자 사업장, 남쪽으로는 오산의 LG 전자 및 크고작은 IT회사를 품고있는 자족 신도시입니다.
수도권의 2기 신도시 중에서 광교, 김포 등 다른 신도시들에 비해 서울의 접근성이 부족하지만, 다른도시들에 비해 주변의 산업이 매우 발달해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또한 동탄2신도시에 들어서고 있는 동탄테크노밸리(155만5822㎡)의 규모는 판교 테크노밸리(66만3585㎡규모)보다 약 2.3배 더 큽니다.
어마어마 하죠..?
2. 교통 인프라
동탄의 교통인프라는 현재는 조금 부족하지만, 미래에는 엄청난 잠재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 현재 경부고속도로, 용인-서울 고속도로(지방도311호선 직결), 제2외곽순환고속도로(봉담-동탄간 고속도로), 수서발 고속철도(SRT)를 운행중이며, 전철은 서동탄역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2019년 내에 국지도 23호선은 남사IC (경부고속도로 하행) 가 연결되고,
- 2년 후에는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오산-이천간) 동탄IC가 중리IC 방면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통하면, 용인방면으로 더욱 빠르게 이동할 수 있으며,
- 추후 세종포천고속도로(제2경부고속도로)를 통해 위로는 포천, 양주, 의정부, 남양주, 구리, 서울(강동, 중랑), 하남, 광주, 용인, 아래로는 안성, 천안, 세종 까지 아주 수월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 현재 동탄1, 2호선의 동탄 트램도 국토부 심의를 기다리는 중입니다.
- 인덕원-동탄 복선전철은 설계중이며 21년 착공 25년 완공을 목표로 착실하게 단계를 밟아가는 중입니다.
3. 현재의 집값 분석
- 빨간 선과 빨간원은 인덕원-동탄 복선전철을 표시한 것이며, 115(능동), 116(메타), 117(동탄) 역과 지선인 서동탄역 주변 역세권 (1km)의 범위를 원형으로 표시하였습니다. 파란색 숫자는 3.3㎡당 아파트 매매 가격입니다.
- 동탄 1신도시의 경우 솔빛마을, 새강마을, 나루마을을 제외한 거의 전지역이 역세권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다만 현재 1호선 서동탄역 ~ (솔빛나루역 ~) 동탄역 까지 1호선 및 인덕원-동탄 복선전철의 인입선을 연결하는 안을 요구하고 있다고 하니, 만약 그대로 실현이 된다면 동탄1신도시는 사실상 모든 지역이 역세권이 됩니다.
- 115역(능동역): 동탄의 4역 중 하나 입니다. 하지만, 주변 푸른마을, 숲속마을, 능동마을의 시세는 동탄 1~2신도시를 통틀어 전체에서 가장 저평가된 곳 입니다. 하지만, 능동역->동탄역 그리고 추후 GTX 환승을 고려한다면 대중교통에서만큼은 동탄2신도시의 비시범단지보다 더 높은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116역(메타역): 메타폴리스를 중심으로 메타폴리스 2단계인 현대몰 센트럴파크 그리고 북광장을 아우르는 동탄1신도시의 중심지인만큼 현재 그 주변의 시세는 동탄1의 다른지역에 비해 넘.사.벽 수준으로 껑충 뛰어 올라있는 상태입니다. 현재 동탄2신도시 시범단지에 비해 낮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지만, 전철의 착공과 현대몰의 완공에 맞춰서 동탄2 우포한(혹은 우포한과 유사한 위상을 가진 단지) 을 제외한 모든 단지는, 동탄1신도시의 메타역 초역세권의 아래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117역(동탄역): 말이 필요 없는 단지 입니다. GTX가 개통할 경우 광교의 어떠한 단지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서동탄역: 위치가 조금 애매한 면이 없지않아 있지만. 최근 GTX-C 노선이 확정되어 수원역 까지 3정거장인 서동탄역 주변의 단지들이 수혜를 입을 것입니다. 특히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GTX-A, GTX-C가 모두 완공이 된다면, 서동탄역에 운행되는 열차는 양쪽 다 지선인 관계로 배차 간격이 넓지만, 더 빠른 것으로 골라탈(?) 수 있게 되므로, 오히려 경우에 따라 능동역 등에 비해 좋은 지리적 위치라고 생각 됩니다. 근처의 푸른마을이 큰 수혜를 입을 것 같습니다.
- 동탄2신도시 비시범: 트램의 불확실성 때문에 좀 불안한점이 있습니다. 특히 동탄2신도시는 1신도시 처럼 오밀조밀 모여있지 않고 크게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대중교통이 매우 중요하지만, 현재 대중교통 인프라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입니다. 북동탄의 경우 그나마 자차로 고속도로와 롯데아울렛 등의 상권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서 희망적이지만, 남동탄(호수공원 주변)과 중동탄(목동 등)은 차가 없으면 장하나도 제대로 보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이것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동탄1신도시의 능동 보다 좋다고 말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