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 1, 2 신도시 분석 2 - 시범한빛마을 및 주상복합아파트
안녕하세요!
약 1년만에 포스팅을 합니다.
최근 갑작스레 방문자수가 늘었는데, 각 마을 및 구역별로 분석 해 보겠다는 다짐을 지키지 못한 것이 마음에 걸려..
다시 한번 분석에 도전해 보겠습니다.
그 첫번째로 일단 오늘은 시범한빛마을 및 주상복합아파트를 다뤄보겠습니다.
1. 위치
최근 핫한! 인덕원 동탄선의 가장 핵심지역
메타폴리스와 시범한빛마을
동탄1신도시는 부채꼴의 모양을 하고 있는 아주 예쁜 신도시입니다.
그 중 메타폴리스아파트는 위 그림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동탄1신도시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빛마을은 다은마을과 더불어 메타폴리스 아파트를 중심으로 각각 북쪽과 남쪽에 위치한 시범커뮤니티 단지 입니다.
오늘 시범한빛마을을 먼저 소개하는 이유는, 최근 수도권에서 가장 핫한! 인덕원-동탄 복선전철의 가장 핵심지역에 있는 단지이기 때문입니다.
2. 교통
강남/서초/도심행 M버스 및 광역버스
인덕원-동탄선 예정
3개의 고속도로 인접
동탄1신도시는 부채꼴 모양의 반원형태를 띄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동탄중앙로가 있고, 센트럴파크와 연결되는 동탄지성로(박지성로)와 만나는 지점이 한빛마을 사거리 입니다.
먼저 광역버스를 살펴보겠습니다.
광역버스는 크게 강남행 / 서초행 / 도심행 3개 권역으로 향하는 버스가 있고, 동탄1신도시에 다니는 모든 광역버스는 한빛마을과 메타폴리스를 지나고 있습니다.
강남행 버스는 동탄중앙로를 지나는 4403, M4403버스, 푸른마을->숲속마을을 지나온 한빛마을과 예당마을을 경유하는 1551버스가 있습니다. (9호선 신논현->2호선/신분당선 강남역-> 3호선/신분당선 양재역)
서초행 버스는 숲속마을->푸른마을->다은마을을 경유하여 동탄중앙로를 통해 나가는 8501버스가 있습니다. (3호선 남부터미널 -> 2/3호선 교대역 -> 2호선/신분당선 강남역 -> 3호선/신분당선 양재역)
도심행 버스는 동탄중앙로를 지나는 4108, M4108번 버스가 있습니다. (서울역/시청/을지로/종로 등 경유)
버스 노선만 참고하여도, 메타폴리스와 한빛마을은 동탄의 가장 핵심지역이라 부를만 합니다.
철도 교통은, 현재 동탄1신도시에는 푸른마을 남쪽의 1호선 서동탄역 외에는 없습니다. 다만, 동탄2신도시로 이동하여 SRT를 이용하거나, 동탄의 서쪽에 위치해 있는 병점역 까지 다니는 버스가 다양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강남권이나 도심으로 출퇴근 시 서울의 서쪽 (가산디지털단지 등 구로구 방면)으로 출퇴근하지 않는 한 현재로서는 광역버스를 이용하면 더 빠르게 도착할 수 있기 때문에, 이용률이 크지 않습니다.
다만, 6년 후 2026년에는 인덕원-동탄 복선전철이 개통될 예정이고, 이로인해 의왕의 인덕원역을 통해 서울 및 수도권 서남부로 이동하기 매우 용이해지며 (인덕원역은 4호선이 다니고 있으며, 추후 월곶-판교선 등 다양한 노선이 추가될 예정), GTX-A노선의 정차예정역인 SRT 동탄역 까지 단 1정거장 이므로, 강남 삼성역까지 약 25분만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현재 50분~70분 가량 소요)
현재 인덕원-동탄 복선전철은 2021년 착공 - 2026년 개통 예정이며, 전철 사업 진행이 본 궤도에 올랐습니다.
위의 이미지처럼 현재 각 역사의 기본설계 용역 및 노반 실시설계 용역에 대한 발주계획이 공고 되었습니다.
주변에 이용할 수 있는 고속도로는 총 3개 노선입니다.
1. 경부고속도로 기흥동탄IC (진입 5분)
2. 용인서울고속도로와 직결하는 동부대로 (진입 5분)
3.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북오산IC (진입 10분)
이처럼 동탄의 핵심지역인 시범한빛마을 및 메타폴리스와 주상복합 아파트 들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교통시스템이 매우 잘 갖춰져 있습니다.
3. 상권
센트럴파크, 북광장, 남광장
메타폴리스
동탄1신도시의 가장 큰 상권은 센트럴파크 / 북광장 / 남광장에 있으며,
메타폴리스 주상복합에 센터포인트몰, 엔터식스, 홈플러스 등이 입점해 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 처럼 시범한빛마을은 센트럴파크/북광장/메타폴리스 주상복합에 바로 근접해 있으며, 남광장과는 걸어갈 수 있을 만큼 인접해있습니다. (북광장에서 약 3~400m 남쪽에 위치)
특히 인근의 삼성전자 화성사업장 임직원들은 동탄의 남광장 북광장 센트럴파크(개나리공원)에서 회식을 자주 하고 있으며, 이에 걸맞게 다양한 맛집들이 포진해 있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맛집들 한번 모아볼게요~!)
시범한빛마을은 또다른 시범단지인 다은마을에 비해서도 더 많은 상권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시범한빛마을 - 북광장/센팍/메타상권 이용용이 - 남광장 상권 인접
- 시범다은마을 - 남광장/메타상권 이용용이 - 북광장 상권 인접
4. 교육
학동초, 석우초, 석우중
북광장의 큰 학원가
동탄1신도시는 전국에서 손꼽힐 정도로 영유아 및 어린이(5~12세)의 비율이 높습니다. (2015년 기준 전국 7.5%, 동탄1신도시 15%)
아이들의 비율이 높은만큼 학원도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아래는 호갱노노의 학원 수 분석 이미지를 발췌해 보았습니다.
보다시피, 한빛마을과 주상복합 단지 주변에는 매우 많은 학원가가 몰려 있으며, 이는 수원 영통이나, 용인 수지 등과 비교 했을 때도 뒤지지 않거나 오히려 더 많은 수치 입니다. 즉, 학생들도 매우 많고 학부모의 교육열도 얼마나 높은지 알겠죠?
학교는 한빛마을과 주상복합단지는 주로 학동초와 석우초로 배정받게 됩니다.
중학교는 동탄1신도시내 6개 중학교가 동일학군이므로, 뛰어난 입시 성적을 자랑하는 석우중 뿐만 아니라, 동탄1신도시 중심에 위치한 만큼 솔빛중, 예당중, 푸른중, 반송중, 능동중 모두 도보 혹은 버스로 비교적 편하게 통학할 수 있습니다.
5. 총평
동탄1신도시의 중심
추후 교통이 기대
초역세권으로 투자가치 충분
한빛마을 및 주상복합단지는 동탄1신도시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으며, 추후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반송(메타)역과 동탄역의 GTX를 통해 삼성역 25분, 서울역 35분 파주 60~70분 정도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초역세권에 위치해 있습니다.
현재 인근의 동탄2신도시의 아파트에 비해 약 7~10년 정도 일찍 지어진 아파트이기 때문에 현재 부동산 시장에서의 가치는 신축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으나, 동탄1신도시의 아파트 들은 2000년대 후반에 지어진 단지내 정원, 지하주차장 등을 보유하고 있는 아파트이며, 현재 신축 아파트와 비슷한 스타일의 아파트이기 때문에 충분히 실거주로 접근할 만 하며, 2000년대 초중반에 지어진 아파트와는 큰 차별을 보입니다.
또한, 광역 급행열차인 GTX-A 동탄역과 가장 근접한 역을 보유하고 있는 메리트는 투자의 관점으로 보았을 때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동탄1신도시, 그 중 시범한빛마을 및 메타폴리스 등 주상복합 아파트들은 현재보다 미래에 더 큰 가치를 가진다고 판단됩니다.
다음 3편은 동탄2신도시의 가장 핵심지역
동탄역과 주변 광비콤 및 시범커뮤니티단지를 분석해 보겠습니다.